[UE5] Hit Event와 "Delegate
Unreal Engine에서의 "Hit Event"와 "Delegate"는 게임 개발의 중요한 개념들입니다.
Hit Event
"Hit Event"는 두 객체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. Unreal Engine에서 물리 엔진은 두 물리적 객체가 서로 상호작용하거나 충돌할 때 이를 감지하고, 관련된 이벤트를 트리거합니다. 예를 들어, 캐릭터가 벽에 부딪히거나, 발사체가 대상에 맞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. 이러한 이벤트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:
- 충돌한 두 객체
- 충돌 지점
- 충돌 시의 힘과 방향
- 충돌 시의 물리적 반응 등
이 정보는 게임 로직에서 충돌에 대한 특정 반응을 구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충돌 시 소리를 내거나, 객체를 파괴하거나,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는 등의 반응이 이에 해당합니다.
Delegate
"Delegate"는 Unreal Engine에서 사용되는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모델의 일부로, C++에서 함수 포인터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. Delegate는 특정 함수를 참조하고, 그 함수를 다른 곳에서 호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. 이를 통해 유연한 이벤트 처리 및 콜백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Delegate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:
1. Single-cast Delegate: 단일 함수를 참조하며, 해당 함수만을 호출합니다.
2. Multi-cast Delegate: 여러 함수를 참조할 수 있으며, 이벤트가 발생하면 등록된 모든 함수를 호출합니다.
Delegate는 게임 내에서 다양한 이벤트나 상태 변화에 대응하여 특정 함수를 실행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. 예를 들어, 캐릭터의 체력이 변경될 때마다 특정 UI 업데이트 함수를 호출하거나, 게임 오브젝트가 특정 지점에 도달했을 때 알림을 주는 함수를 호출하는 등의 경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.
결론
Hit Event와 Delegate는 Unreal Engine에서 게임의 다이내믹한 상호작용과 로직 처리를 위해 중요한 도구입니다. Hit Event는 물리적 상호작용을 감지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며, Delegate는 이러한 이벤트에 반응하여 특정 함수를 호출하는 유연하고 강력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.